유니티 버전 - 2022.3.44f1
들어가며
오늘은 변수의 종류와 접근 제한자, 키워드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변수의 종류
1. 맴버 변수(전역 변수) : 클래스 내에 선언된 변수로, 클래스의 인스턴스와 함께 생성되고 소멸됩니다
2. 정적 변수 : 클래스 내에 선언된 변수로, 모든 인스턴스에서 공유됩니다, 프로그램이 실행 되는 동안 계속 유지되며, 클래스명으로 접근 가능합니다, static 키워드를 이용합니다
3. 지역 변수 : 메서드 혹은 블록 내에서 선언된변수로, 메서드나 블록의 시작과 동시에 생성되고 해당 메서드나 블록이 끝나면 소멸됩니다
동일한 이름의 전역 변수 a가 있지만 지역 변수의 우선순위가 더 높기때문에 a를 5로 수정한뒤 디버그를 보니 10이 아닌 수정된 5가 출력되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4. 매개 변수 : 메서드나함수에 인자로 전달되는 변수입니다, 함수가 호출될 때 생성되고, 종료시 소멸됩니다
접근 제한자
1. public : public으로 선언된 변수는 다른 클래스에서도 접근할수 있습니다
2. private : private으로 선언된 변수는 다른 클래스에서 접근할 수 없습니다
3. protected : 해당 클래스를 상속받은 클래스에서만 접근 가능합니다
추가로 유니티에서는 private로 선언된 변수를 인스펙터에서 확인 및 수정하는 것이 불가능합니다, 접근 제한자의 앞에 [SerializeField] 속성을 이용해준다면 private임에도 인스펙터에서 확인 및 수정이 가능하면서도 외부 클래스에서는 접근 할 수 없습니다
키워드
키워드란 특별한 의미를 갖는 미리 정의된 예약어입니다, 이 키워드들은 식별자앞에 @를 포함하지 않는다면 식별자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변수 특성 키워드 중 자주 사용되는 것들을 알아보겠습니다
변수 작성시 키워드의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접근 제한자] [키워드] [타입] [변수명]
private static int a
static : static 키워드를 가진 변수는 다른 클래스에서 인스턴스 생성없이도 클래스명을 통하여 호출이 가능합니다, 해당 변수는 전역적으로 공유되어야하는 데이터의 관리에 유용합니다
const (상수): 변경 불가능한 값을 선언할 때 사용합니다, 선언과 동시에 할당해야하며 프로그램이 실행중일 때 값을 변경할 수 없습니다, 또 기본 데이터 타입만 가능합니다(int, float, string 등), const로 선언된 변수또한 static처럼 클래스명.변수명으로 접근할 수 있습니다
readonly : 변경 불가능한 값을 선언할 때 사용합니다, const와 다르게 값 할당을 생성자에서도 할당 가능합니다, 이후에는 변경 할 수 없습니다, 모든 데이터 타입을 선언할 수 있습니다, static 키워드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클래스명.변수명으로 접근할 수 없습니다
마치며
오늘은 변수의 종류와 접근 제한자, 키워드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키워드를 전부 다루기에는 너무 많은 양이기에 다른 키워드들이 궁금하시다면 아래를 참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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