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 버전 - 6000.0.37f1
목차
- 스택의 기본 원리
- 스택의 구현
스택의 기본 원리
스택이란 데이터를 저장하는 선형 자료구조의 한 종류로, 한쪽 끝에서만 데이터를 추가하거나 제거 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에 추가된 요소가 가장 먼저 제거되는 LIFO 구조입니다
아래는 스택의 공식문서입니다
스택의 구현
스택은 다음과같이 선언할 수 있습니다
private Stack<T> variableName = new Stack<T>();
// <T>에 스택이 저장할 데이터의 타입을 명시
.Count()
현재 스택에 채워진 요소의 총 개수를 반환합니다
private readonly Stack<PopupUI> _popupsStack = new Stack<PopupUI>();
_popupsStack.Push(popupUI);
_popupsStack.Push(popupUI);
_popupsStack.Push(popupUI);
Debug.Log(_popupsStack.Count);
.Clear()
스택의 모든 요소를 제거합니다
private readonly Stack<PopupUI> _popupsStack = new Stack<PopupUI>();
_popupsStack.Push(popupUI);
_popupsStack.Push(popupUI);
_popupsStack.Push(popupUI);
Debug.Log(_popupsStack.Count);
_popupsStack.Clear();
Debug.Log(_popupsStack.Count);
.Push()
스택의 최상단 (top)에 새로운 요소를 추가합니다
_popupsStack.Push(popupUI);
.Pop()
스택의 최상단 요소를 제거하거나 반환해줍니다
_popupsStack.Pop();
PopupUI popup = _popupsStack.Pop();
Peek()
스택의 최상단 요소를 제거하지 않고 조회합니다
스택의 최상단 요소를 유지한채, 조회로 반환된 요소를 이용하여 작업을 수행 할 수있습니다
PopupUI popupUI = _popupsStack.Peek();
popupUI.SomeMethod();
'코드 및 공부 > 이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async' 한정자는 본문이 있는 메서드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0) | 2025.04.15 |
---|---|
디자인 패턴 - 싱글톤 패턴(프로퍼티를 이용한 null 체크) (1) | 2024.10.22 |
디자인 패턴 - 싱글톤 패턴 (0) | 2024.09.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