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 버전 - 2022.3.48f1
들어가며
오늘은 Enum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enum은 열거형(enumeration)의 줄임말로, 상수 값을 묶어서 관리할 수 있는 데이터 타입입니다, 값이제한된 범위 내에서만 사용되는 경우를 관리할 때 유용합니다
목차
- enum 정의하기
- enum 사용 예시
- enum 주의할 점
enum 정의하기
enum은 상수 값을 의미있는 이름으로 정의하여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C#의 데이터 타입으로 여러가지 관련된 상수 값을 그룹화하여 코드의 가독성과 유지보수성을 높여줍니다, 주로 제한된 선택지나 상태를 표현할 때 사용됩니다.
유니티에서 enum을 정의할 때는 다음과 같은 문법을 사용합니다
public enum DayOfWeek
{
Monday,
Tuesday,
Wednesday,
Thursday,
Friday,
Saturday,
Sunday,
}
따로 지정해주지않는다면 Monday부터 0으로 시작하여 1씩 늘어나는 정수를 가지게 됩니다
따로 지정하여 준다면 그 다음 숫자부터 자동지정됩니다
여러값을 지정해줄 수 도 있습니다
enum 사용 예시
currentDay를 월요일로 설정하고 아래의 스위치 문을실행하여보겠습니다
그러자 콘솔에 월요일 좋아가 나왔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case DayOfWeek.Monday에 걸려 실행되었습니다
이처럼 enum을 이용하여 비교값을 제한하였기때문에 숫자나 문자열을 직접이용하였을때 발생 가능한 실수를 줄일 수 있었습니다
디버그를 이용하여 currentDay를 정수로 나타내니 0이 나왔습니다, 또 enum의 문자 그대로를 출력하고싶다면 ToString()을 이용할 수 도 있습니다
enum 사용시 주의사항
enum을 네이밍할때에는 Enum변수 자체와 개별 값들도 PascalCase로 작성해야합니다
enum의 첫번째 값은 기본적으로 0이 할당되기때문에 의도하는 바가 있다면 명시적으로 값을 정의해야합니다
enum은 자주 변하지 않는 상수 값들을 정의하는 데 적합하기에 값이 자주 변경되거나 추가해야한다면 다른 방법이 더 적합할 수 있습니
마치며
아래는 enum의 공식 문서입니다, 더 읽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상입니다.